커뮤니티
DION FERTILITY CENTER
홍보자료
경기도권역 난임·우울증상담센터와 업무협약

[메디칼트리뷴] 디온여성의원, 경기도권역 난임·우울증상담센터와 업무협약

기사링크바로가기

디온여성의원(동탄, 대표원장 장기훈, 박경의)이 6월 20일 경기도권역 난임·우울증 상담센터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기도권역 난임·우울증 상담센터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간호사, 임상심리사가 상주하며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난임부부, 임산부, 양육 모에게 전문 심리 상담을 제공한다.

병원 측은 이번 협약으로 난임 스트레스 감소와 임신 및 출산 우울증을 해소하는 등 산모에게 정서적 지원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기훈 대표원장은 "과거에 비해 시험관아기시술 또는 인공수정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면서 난임 진단환자의 정서적 안정과 스트레스 해소는 더욱 중요해졌다"며 "이번 협약으로 임신과 행복한 출산에 도움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병은 부센터장도 "난임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정서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언론보도/국민일보] 난임 유발하는 자궁내막증, 임신 계획 중이라면 전문의 상담 필수

[언론보도/국민일보] 난임 유발하는 자궁내막증, 임신 계획 중이라면 전문의 상담 필수

[기사링크 바로가기]

 

남성과 달리 여성들은 한 달에 한 번 주기로 생리를 한다. 특히 심한 생리통을 겪는 여성들은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심하다.

생리통이 심한 경우는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난소종양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는데 이 중에서도 자궁내막증이 통증의 가장 큰 원인 질환으로 꼽힌다. 또한 난임을 유발하는 큰 원인이다.

자궁내막증(endometriosis)이란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내막이 아닌 다른 곳에 자리잡는 것을 말하는데, 폐 등 다른 조직에서도 발생 가능하나 주로 골반 내 장기에 퍼져있는 경우가 흔하다.

이러한 골반 내 퍼진 자궁내막 조직은 주변 장기와 심각한 유착을 유발하며 증상으로 월경통, 골반통, 성교통, 배변통 등을 넘어 병변이 발전해 난소에 낭종을 형성하기도 한다. 또 자궁근육에 파고든 자궁내막증을 자궁선근증이라고 한다.

보통 자궁내막종(자궁내막증으로 생긴 종양)은 저절로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과거에는 목적과 상관없이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4~6cm 이상의 큰 자궁내막증을 가진 경우가 아니라면 적극적인 임신 시도를 우선하는 추세다. 수술 후에 난소의 기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적극적인 임신 시도란 나이나 임신시도 시기, 동반된 다른 난임요인 및 난관소통검사 결과 등에 따라 개별화되지만 자궁내막증은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적극적인 보조생식술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자궁내막종이 너무 크고 골반 내 장기의 변형이 심하다고 생각되거나 자궁내막증이 있는 상태에서 반복적으로 체외수정시술(시험관아기시술)에 실패한 경우에는 복강경을 통한 자궁내막종제거술 및 유착박리술을 시행할 수 있다. 수술 후 바로 임신 시도를 원할 때에는 보통 수술 후 3-6개월 사이에 가장 좋은 임신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자궁내막증이라는 병변 자체가 골반 내에 원인 인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혹만 제거한다고 해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아서 당장 임신 계획이 없다면 수술 이후에 재발방지를 위한 호르몬제 복용이나 에스트로겐 억제를 위한 성선자극호르몬분비호르몬 유사체(GnRH agonist)를 3~6개월간 투여하기도 한다. 이 기간 동안에는 임신 시도를 할 수 없다.

동탄 디온여성의원 장기훈 원장은 “재발방지약을 사용해도 재발 가능성이 잠시 줄어드는 것이지 아예 재발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며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에는 빨리 임신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가 될 수 있다. 자궁내막증의 정도와 제반 여건에 따라 추천되는 방법들은 개인마다 다르다”고 설명했다.

이어 “임신 성공의 요소에서 난소의 기능(잠재력), 자궁내막의 조건, 호르몬, 면역상태 등 중요한 점이 많다”며 “임신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생식내분비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국민일보] 난임 치료, 최대한 빨리 시작해야

[기사링크 바로보기]

 

"난임 치료, 최대한 빨리 시작해야"

최근 부부 7쌍 중 1쌍이 난임일 정도로 우리 주변에서 난임부부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난임은 1년간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했음에도 임신되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 원인은 남성과 여성에게 각각 절반 정도씩 원인이 있다. 원인불명의 난임의 경우는 전체 비중의 약 20%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난임의 원인은 여성 자궁 또는 난관에 이상이 있는 경우와 남성에게는 정자 수나 활동성의 문제, 사정이나 발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 부부 생활에 문제가 있는 경우, 심리적인 요인 등 그 원인도 다양하다. 

난임을 다루는 산부인과 전문의들은 난임의 가장 큰 원인으로 ‘나이’를 꼽는다. 여성의 경우 만 35세 이후 가임력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여성은 태어날 때부터 평생 사용할 난자를 모두 갖고 태어나는데 문제는 나이가 들수록 난자의 질이 떨어지며 생식세포 분열 시 염색체 이상이 발생해 착상이 되지 않거나 유산될 확률이 높아진다.

동탄 디온여성의원 박경의 원장은 “임신에 어려움을 겪는 부부가 늘어난다는 것은 마음 아픈 일이지만 모든 부부가 인공수정이나 체외수정시술(시험관아기시술)을 받을 필요는 없다”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호르몬을 교정하고 약물 요법으로 배란 유도하여 자연 임신을 시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난임부부는 인공수정이나 시험관아기시술을 받아야 한다고 쉽게 단정하지 말고 최대한 빨리 검사해 보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동탄 디온여성의원 장기훈 원장은 “특히 난임 질환 관련 맞벌이를 하는 젊은 부부들이 많고 여러 번 진료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결하고자 이른 아침 진료(모닝진료)하는 난임병원이 늘고 있다”며 “디온여성의원은 난임부부들이 진료 시간 때문에 진료 시기를 놓치거나 미루는 일이 없도록 최대한 내원 고객을 위해 진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